다빈치 SW·AI 공모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앱 혹은 서비스를 주제로 한 SW·AI 공모전으로 2022-2학기 비공학전공 재학생 2~4명의 팀으로 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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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개요

  • 참가 대상
    2022-2학기 비공학전공 재학생 2~4명으로 구성된 팀
  • 참가 내용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앱 혹은 서비스

일정 안내

  • 01 step

    접 수

    7월 29일(금) ~ 9월 5일(월) 자정까지
  • 02 step

    서류심사발표

    9월 8일(목) 이후
  • 03 step

    예선

    9월 21일(수)
  • 04 step

    본선 및 전시

    9월 28일(수) 오후 4시
예 선
- 프로그램 및 설명서 제출
- 10팀 선정
본 선
-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Q&A심사
- 수상작 테크페어 전시

심사 방식

  • 서류심사
    - 프로그램 계획서 평가
    - 계획서(30)/아이디어(40)/프로그램 구현 가능성(30)
  • 예 선
    - 프로그램 및 설명서 평가
    - 완성도(40)/프로그램 구성 및 기능성(40)/설명서(20)
  • 본선(테크페어)
    -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Q&A를 통한 심사
    - 창의성(30)/사용편의성(15)/기술우수성(20)/완성도(20)/발표 및 시연(15)

시상 내역

※ 제출된 작품 수준에 따라 시상 내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상 1팀

    1개 팀 100 만원

  • 최우수상

    3개 팀 50 만원

  • 우수상

    4개 팀 30 만원

  • 장려상

    2개 팀 20 만원

유의 사항

사후 동일하거나 이에 준하는 유사한 소프트웨어가 발견된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참가팀 전원 모두 2022년 2학기 재학 중이고 주전공학과가 소프트웨어대학, 창의ICT공과대학, 공과대학, 예술공학대학에 속하지 않아야 합니다.

본선 대회는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Q&A로 진행되며, 심사위원들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설명 영상을 보고 관련 사항들을 질문하고ˏ 본선 진출자들이 대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최종 제작물은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형태로, 사용 언어와 플랫폼은 무관합니다.

유사한 기존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반드시 이를 언급하고 차별성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권장사항 — 마켓에 올려서 링크를 제공하거나 불가능할 경우, 베타 앱에 대한 링크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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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석삼조
  • mind-iary
  •  10년 간 우울증 환자가 약 열 배 가량 증가하는 등 현 사회 속의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뒤로 한 채 살아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느끼는 사회 구성원들이 증가하는 등, 이제는 우울과 관련된 정신 질환이 우리 삶 속에서 ‘감기’처럼 존재한다. 하지만 마음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정신 의학과’를 찾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정신 질환에 대한 낮은 인식과 더불어, 다른 질병과 다르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아 자신의 감정을 빠르게 판단하여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사람들에게 빠르게 자신의 감정을 진단하고 나아가 힘이 되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본 SW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개개인이 작성한 기록물들을 분석해 감정 상태 분석 보고서를 보여주고, 이용자의 상태에 따른 콘텐츠 처방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고 쉬어갈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크게 네 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작동된다. 자신의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 작성 페이지’, 작성된 일기의 내용을 분석해 감정 지수를 진단하는 ‘감정 상태 분석 페이지’, 진단된 감정 지수를 기반으로 그에 맞는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음악 추천 페이지’, 마지막으로 같은 음악을 추천 받은 사람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페이지’, 이렇게 네 가지 기능이 제공된다. 네 가지 기능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단순히 감정 지수를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감정 진단에 대한 ‘처방’까지 이루어진다는 점이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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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민서
  • Piggy-맞춤형 저금통 지킴이
  •  ’맞춤형 저금통 지킴이, Piggy’입니다. Piggy는 정보가 필요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서비스 입니다. MZ세대를 중점으로 다양한 지원 정책, 금융 상품, 주간 소식을 1:1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추천함으로써 정보에 소외되는 이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작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더 나아가, 사용자는 이를 기반으로 스스로 자산을 운용하고 저축하며 활용할 수 있게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는 많은 것에 비해 소득이 없는 ‘청소년, 대학생 그리고 사회초년생 계층’의 경우, 각종 지원을 기반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본인의 경제적 여건을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원 정책’은 국가 혹은 각 시/도 등과 같은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지원 정책을 주로 의미하며, 민간 업체에서 제공하는 장학 혜택이나 각종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크게, 교통/주거/교육/창업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사회 전반에 걸친 정책을 소개하고, 정보를 전달합니다. ‘금융 상품’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거나 유리한 금융 상품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예시로 청약통장을 들 수 있습니다. 자산 관리를 목표로 금융상품을 접하고 싶지만,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합니다. 각 은행별로 어떤 상품이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비교하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주간 소식’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금융 정보를 주 단위로 제공합니다. ‘내 나이대 사람들은 달에 평균 얼마를 지출할까?’, ‘어떤 방식으로 저축할까?’ 등의 흥미로운 주제를 기반으로 통계 자료, 유용한 팁을 전달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금융 상식, 올바른 금융 습관 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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