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SW·AI 공모전

  • 쨩양이최

    팀장
    장한희 (지식경영학부 | 1)
    팀원
    장지수 (지식경영학부 | 1)
    양도경 (지식경영학부 | 1)
    이선영 (지식경영학부 | 1)
    최현영 (지식경영학부 | 1)
시민참여형 점자블록 지도 조성을 통한 시각장애인 친화적 도시 인프라 구축

  • 작품소개
  • 점자블록은 시각장애인의 보행에 있어 눈과 같은 역할을 하나, 부적정 설치, 구조물 및 노상 등에 의한 블록 끊김, 미설치 구역이 있어 목적지까지의 원활한 도보 이동이 어렵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점자블록 지도’를 구현 및 기타 시설물 정보와 연계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자 한다.


    1. 점자블록에 대한 기본적인 튜토리얼 제공

    2. 시작지점 설정 및 자동으로 GPS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도착지를 지정할 때까지의 경로를 자동 인식

    3. 해당 경로까지의 점자블록에 문제가 없었다면 ‘확인’/구조물 또는 미설치로 인해 끊긴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지점 ‘선택’ 및 사진을 찍어 자동 첨부 (장애인도 점자블록이 잘못 설치되어 있는 구간을 발견 시 GPS를 통해 해당 위치를 고정하고 후에 다른 사용자 또는 담당자가 추가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

    4. 해당 지점의 지자체 앞 수리 민원 ‘전송’ 및 처리결과 최종 확인

    5. 지도를 통해 미 확인된 경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확인된 경로는 자동 연결하여 점자블록 지도가 한 눈에 보이도록 인터페이스 구현

  • 개발배경 (필요성)
  • 1. 2019년 말 시각장애인 수는 약 25만명에 이른다.

    2-1. 중요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인 점자블록, 점자 표지판, 점자 안내판 또는 음성안내장치의 조사결과를 보면 총 12,300개 중 적정설치율이 22.8%에 그쳤으며, 미설치율은 54.0%이다. 특히 부적정설치율은 23.2%로 조사되어 설치되어 있어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예산 낭비가 심하다(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2019).

    2-2. 2019년 서울시의 ‘장애인 보도환경 실태조사’에 따르면, 총 7만 4320건이 설치기준에 맞지 않거나 교통약자 보행에 불편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km당 44건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점자블록 관련 문제가 40%이상의 비율을 차지한다.

    3. 시각장애로 인한 사고는 해마다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하철선로, 맨홀 추락 등 위험지역을 인지하지 못한 사고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점자블록으로 위험상황임을 인지시키고자 하였으나 시각장애인이 이를 인지하지 못해 발생한다.

    4. 점자블록의 길이 끊기거나, 근처 자전거 등의 구조물이 막고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지자체에서 정기적으로 확인을 하나 기간의 근거가 없고 대부분 시민들의 개별 신고로 해당 부분만 수리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특징 및 기능
  • 1. 점자블록에 대한 기본적인 튜토리얼 제공

    2. 시작지점 설정 및 자동으로 GPS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도착지를 지정할 때까지의 경로를 자동 인식

    3. 해당 경로까지의 점자블록에 문제가 없었다면 ‘확인’/구조물 또는 미설치로 인해 끊긴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지점 ‘선택’ 및 사진을 찍어 자동 첨부 (장애인도 점자블록이 잘못 설치되어 있는 구간을 발견 시 GPS를 통해 해당 위치를 고정하고 후에 다른 사용자 또는 담당자가 추가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

    4. 해당 지점의 지자체 앞 수리 민원 ‘전송’ 및 처리결과 최종 확인

    5. 지도를 통해 미 확인된 경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확인된 경로는 자동 연결하여 점자블록 지도가 한 눈에 보이도록 인터페이스 구현

  • 기대효과 활용분야
  • 1. 점자블록 설치 실태의 명확한 파악 및 향후 시각장애인 관련 정책 개발 시 기초자료 제공

    2. 즉각적인 결함 발견 및 보수를 통한 안전한 시각장애인 보행로 구축

    3. 지자체의 정기적인 점검 부담 경감 및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에 기여

    4. 비장애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시각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도 증가

  • 프로그램 설명서
  • 1. 점자블록에 대한 기본적인 튜토리얼 제공

    2. 시작지점 설정 및 자동으로 GPS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도착지를 지정할 때까지의 경로를 자동 인식

    3. 해당 경로까지의 점자블록에 문제가 없었다면 ‘확인’/구조물 또는 미설치로 인해 끊긴 부분이 있을 경우 해당 지점 ‘선택’ 및 사진을 찍어 자동 첨부 (장애인도 점자블록이 잘못 설치되어 있는 구간을 발견 시 GPS를 통해 해당 위치를 고정하고 후에 다른 사용자 또는 담당자가 추가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

    4. 해당 지점의 지자체 앞 수리 민원 ‘전송’ 및 처리결과 최종 확인

    5. 지도를 통해 미 확인된 경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확인된 경로는 자동 연결하여 점자블록 지도가 한 눈에 보이도록 인터페이스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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